2008년 5월 18일 일요일

만렙 제품을 만들기 위한 게임!

이노베이션 게임 상세보기
루크 호만 지음 | 에이콘출판 펴냄
이노베이션 게임을 통해 고객의 숨겨진 욕구를 찾아내어 혁신적인 제품을 창조한다! 『이노베이션 게임 : 고객의 숨겨진 요구를 찾아내는 12가지 전략 게임』에서는 이노베이션 게임(Innovation Games)이라는, 깜짝 놀랄 만큼 효과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자신의 소프트웨어 제품 전략과 제품 관리 컨설팅 경험을 토대로 루크 호만은 고객의 숨겨진 진짜 욕구를 밝혀내는 12가지 게임을 내놓았다. 이 책에서는 각 게임의 목표와

"게임 하시게요?"

루크 호만의 '이노베이션 게임'이 배송되고, 포장을 뜯자마자 뒤에서 지켜보시던 팀장님이 내게 건낸 말이다. 핑크와 블루, 요란한 표지 디자인과 '게임'이라는 제목이 주는 인상은 마치 진짜 '게임'을 위한 책은 아닌가 싶을 정도였다.

"게임 맞습니다. 아주 특별한 게임입니다"

처음에는 대답하지 못했지만 책을 다 읽고 난 뒤에 난 이렇게 대답할 수 있을것 같다. '이노베이션 게임'은 제목 그대로 '혁신'을 위한 게임이며, 하나의 가이드다. 루크 호먼의 선명하고 뚜렷한 열두가지 방법들을 하나씩 익히고, 적용해 가는 자신과 회사를 생각하면 어느덧 훌륭한 제품이 내 손에 그리고 고객의 손에 들려져 있는 장면을 상상할수 있게 된다.

사실 나는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웹퍼블리셔이며 연구자다. 기획이나 분석, 영업과는 사실 거리가 멀 수도 있었고, 때문에 처음 이 책의 서너장을 넘기는 일이 아주 쉽지만은 않았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다소 (개인적으로) 지루하다고 느꼈던 서두에서 열두개의 '게임'을 다루는 본론으로 넘어가고, 각각의 게임의 의미와 방법, 결과 도출 과정을 살펴보면서(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머리속에서 떠올려가며 연상을 하면 훨씬 좋다.) 마지막 장을 덮을 수 있다면 당신은 (당신이 단순히 개발자이건 이 책이 꼭 필요한 분야의 임무를 가진 사람이든) 정말 좋은 지혜와 경험을 얻게 된다고 생각한다.

'이노베이션 게임' 자체는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제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위에서 만들어지는 수많은 웹서비스들 역시 고객에게는 하나의 '제품'과 같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책상머리에서 머리카락을 쥐 뜯어가며 골머리를 썩는 웹기획자들에게는 새롭거나, 또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해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아마도 그들에게 이보다 좋은 만렙 제품(웹서비스 역시)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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