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스토리텔링 - 강심호, 고욱, 배주영, 이인화 외 등저(2003. 10) / 황금가지 |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기술을 매체 환경이나 표현 수단으로 수용하여 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을 뜻한다. 이 책은 상호 작용성, 네트워크성, 정보 복합성 등의 특성을 갖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콘텐츠 산업 현장의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콘텐츠 창작에 도움이 될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1부 What is digital storytelling?
디지털 스토리텔링 창작론|이인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역사와 장르|고욱, 이정엽
케이스 스터디
- 공각기동대(功殼機動隊, Ghost in the Shell)|이인화
- 천마의 꿈|한혜원
디지털 스토리텔링 창작론|이인화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역사와 장르|고욱, 이정엽
케이스 스터디
- 공각기동대(功殼機動隊, Ghost in the Shell)|이인화
- 천마의 꿈|한혜원
2부 Entertainment Storytelling
컴퓨터 게임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분석|전경란
컴퓨터 게임 스토리텔링의 원리 : 놀이와 서사|이정엽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창작 방법론|배주영
디지털 기술과 영화의 스토리텔링 : '스타워즈'의 이야기 개발 과정을 중심으로|이인화
케이스 스터디
- 스타크래프트 : Good Game을 선언할 때까지|한혜원
- 리니지 : 리니지 월드에 살다|한혜원
- 마시마로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성공비결|배주영
컴퓨터 게임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분석|전경란
컴퓨터 게임 스토리텔링의 원리 : 놀이와 서사|이정엽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창작 방법론|배주영
디지털 기술과 영화의 스토리텔링 : '스타워즈'의 이야기 개발 과정을 중심으로|이인화
케이스 스터디
- 스타크래프트 : Good Game을 선언할 때까지|한혜원
- 리니지 : 리니지 월드에 살다|한혜원
- 마시마로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성공비결|배주영
3부 Information Storytelling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 웹 CF의 현황과 전략|강심호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이론적 고찰|배주영
웹 뮤지엄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영역|전봉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을 통한 커뮤니티|한혜원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강심호
케이스 스터디
- 즐겁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 디즈니 랜드의 스토리텔링|이인화
- 몬스터 주식회사(Monsters, Inc)|한혜원
- 서바이버(SURVIVOR) : 가상(VIRTUAL)과 실재(REAL)의 결합|한혜원
브랜드 아이덴티티 스토리텔링 : 웹 CF의 현황과 전략|강심호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이론적 고찰|배주영
웹 뮤지엄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영역|전봉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을 통한 커뮤니티|한혜원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강심호
케이스 스터디
- 즐겁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 디즈니 랜드의 스토리텔링|이인화
- 몬스터 주식회사(Monsters, Inc)|한혜원
- 서바이버(SURVIVOR) : 가상(VIRTUAL)과 실재(REAL)의 결합|한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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