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8일 일요일

브라우저 테스트 한번에 끝내자!

웹퍼블리셔들을 비롯해서 웹개발자든 웹디자이너든 마크업 개발과 CSS 디자인 작업 이후에 크로스브라우징을 테스트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은 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IE만 해도 5.0부터 최근의 8.0 베타까지 확인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파이어폭스와 오페라, 사파리등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일단은 웹표준을 준수하여 올바르게 마크업하고, CSS 디자인을 끝낸다면 일부 브라우저를 제외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실제 작동 가능한 머신(OS와 브라우저)에서 테스트를 해보지 않는다면 고객에게 확신을 줄 수 없을 뿐더러 자신도 찝찝함을 지울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볼 수 있는 서비스를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라우저샷'이라는 서비스로 윈도우와 맥OS를 비롯해서 리눅스와 BSD에서 작동 가능한 거의 모든 브라우저를 테스트해서 스크린샷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무려 57개의 브라우징을 처리해 주고 있습니다.

처리하는 브라우저가 많을수록 스크린샷을 제공받기까지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지므로 가능하면 실제로 테스트가 필요한 브라우저를 선택하여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자바스크립트나 플래시의 처리 여부를 사용자가 선택하여 처리할 수 있도로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블로그를 브라우저별 스크린샷을 떠본 화면입니다.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