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8일 수요일

웹표준을 위해 사이트의 버그를 신고하자

Doday.net의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에 대한 alt 속성에 대한 값 미지정(메인 페이지 '요즘이야기' 부분의 프로필 이미지의 대체텍스트가 '님의 프로필 이미지'로만 나타남)을 발견하고 4월 7일 오전에 사이트 바닥글에 위치한 '버그 및 제안'을 통해서 운영자에게 수정을 요청했었습니다.


Doday 오류 수정 전

alt 속성의 값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던 모습

오랫동안 인터넷을 이용해 왔고, 많은 웹서비스를 사용해왔고, 때때로 사이트의 버그를 운영자에게 알리는 일도 해 왔었습니만 대부분 제대로 전달되지도 않고, 전달이 되더라도 시정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는 서비스여서인지 Doday는 불과 십여분만에 수정을 마치고 회신을 해 주더군요. 제가 지적한 alt 속성 값에 대한 문제가 정상적으로 처리가 된 것이지요.




Doday 오류 수정 후

이미지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에도 대체텍스트가 제대로 보이는 모습(수정 후)

사실 아주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만 많은 분들이 공감하고 계시듯 대부분의 웹서비스 업체들은 사용자들의 시정 요청에 매우 둔감하고 느리게 반응합니다. 아니, 사실 그 이전에 사용자들 스스로 사이트의 버그를 신고하는 모습을 많이 찾아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웹 표준과 웹 접근성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노력하고 계시는데 스펙을 준수하기 위해 공부하고 적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이미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들에 대한 시정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애를 겪고 계신 분들과 더불어 사이트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적극적으로 사이트의 오류와 사용성, 그리고 중요한 접근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시정을 요청한다면 사이트를 운영하는 기업 입장에서 보다 더 웹 표준과 웹 접근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반영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댓글 2개:

  1. 웹표준에 맞게 사이트를 정비하는것이 아주 많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킨을 얻어서 쓰다보니...관련상식이 부족해 고치고 싶어도 그것도 마음대로 되지를 않네요....

    답글삭제
  2. 그리고 doday는 아주 방탄스럽게 작업되어 자바스크립트가 사용가능한 환경에서는 ajax를 이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도우며,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답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