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9월 21일 월요일

두번째 웹퍼블리셔 오리엔테이션 후기

지난 토요일(09.09.19) 오후 압구정동 ACG 대회의실에서 클리어보스가 주최하고 오페라 소프트웨어드래곤플라이, ACG가 후원한 웹퍼블리셔 오리엔테이션 두번째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이번 OT에서는 총 18분이 신청해 주셨고, 10분이 참석을 해 주셨습니다.(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당일 취소를 하셨네요) 그리고 운영진 및 자원봉사, 패널 참석자를 포함해서 총 18명이 이날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두번째 웹퍼블리셔 오리엔테이션

두번째 웹퍼블리셔 오리엔테이션


이번 OT에서도 1기때와 마찬가지로 1교시 웹표준 역사 발표와 2교시 웹퍼블리셔로 살아가기라는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1교시 웹표준 역사는 제가 준비한 발표자료를 통해서 년도별 웹 표준 권고안과 브라우저들의 발전 상황을 요약했고, 2교시 토론에서는 애틱님의 진행으로 저와 루트박스, 유자, 호브레드, 듀트 님 등이 패널로 참여하여 참가자들과 함께 질의 응답 형태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토론의 내용은 클리어보스 위키에 공개된 문서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4시간여의 세미나를 마치고, 근처 호프집에서 패널과 참가자들이 함께 못다한 이야기를 나누며 친해질 수 있는 뒤풀이 자리를 가졌습니다.

사실 이번 세미나는 1기때에 없었던 기념품 후원 등도 있고 해서 기대가 컸었는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당일 또는 전날 취소를 하셔서 절반 정도의 인원만을 모시게 되었었습니다. 세미나를 준비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참 안탑갑고 아쉬울 수 밖에 없는 대목입니다. 아무래도 저희가 준비한 내용이 충분하지 않고, 홍보도 적었던 탓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3기 OT에서는 더 나은 주제와 내용으로 조금 더 열심히 알려서 보다 많은 분들께 참석의 기회와 공유의 기쁨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8개:

  1. trackback from: 봄눈의
    두번째 웹퍼블리셔 오리엔테이션 후기 지난 토요일(09.09.19) 오후 압구정동 ACG 대회의실에서 클리어보스가 주최하고 오페라 소프트웨어와 드래곤플라이, ACG가 후원한 웹퍼블리셔 오리엔테이션 두번째 세미나가 있었습니다. 이번 OT에서는 총 18분이 신청해 주셨고..

    답글삭제
  2. 클리어보스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두번째 오리엔테이션 하실걸 축하드려요~

    저도 갈껄 그랬네요 ㅋㅋ

    자봉도 하고 얘기도 듣고..

    세번째 네번째 앞으로 쭈욱 멋진 모습 기대대요~

    파이팅!!!

    답글삭제
  3. 토론을 보니 다음번엔 저도 참가해보고싶네요.

    궁금한것도 얘기하고, 퍼블리셔에 대한 확신도 얻고싶고..

    주최하신 분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답글삭제
  4. 토론내용을 잘 정리해 주셔서 다시 읽어보니 내용이 새록새록 마음에 들어오네요.

    질문을 준비하다 보니 많이 긴장되고 주의집중력이 떨어져 놓쳤던 내용도 다시 챙겨보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이제서야 댓글을...ㅡ.ㅡ;



    그날 감사했습니다 노력하겠습니다만 갈길이 참 머네요..^^;



    근데 저 사진 좀만 뿌옇게 해주심 안될까여? 부끄럽네요~휴

    답글삭제
  6. 봄눈님 안녕하세요 ~~ 좋은자리 잇으면 연락좀 주세요^^

    답글삭제
  7. 그냥 학생도 가서 들을수있는건가요???

    답글삭제
  8. @학생 - 2010/01/21 11:26
    네 안녕하세요.

    웹퍼블리셔 오리엔테이션은 웹퍼블리셔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자리이니만큼 학생들에게 가장 좋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달 말에 세번째 자리가 있을 계획이구요. 아직 공식적으로 신청을 받고 있지 않지만 곧 신청 페이지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http://www.clearboth.org/wiki/doku.php?id=seminar:publisher_ot_3th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