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19일 목요일

「YOU! UCC」/ 마케팅사관학교,김영한

2006 년 최고의 키워드는 단연 '웹2.0'과 'UCC'다. 내가 처음 '웹2.0'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몇 권의 책을 찾아 보던 몇 달전만 해도 UCC는 '웹2.0'을 설명하는 여러가지 현상 가운데 한가지였을 뿐이었다. 하지만 불과 몇달 사이만에 UCC는 적어도 그 이름만으로는 '웹2.0'이라는 큰 패러다임보다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고, 일반인들이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각종 언론매채에서 UCC를 이야기하고, 심지어 군대 내에서도 UCC로 인한 군기강 문제가 지적되고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성질급한 대한사람들은 UCC를 사용하기만 했고, 소문만 내었을 뿐 정작 그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줄을 모른다. UCC콘텐츠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어버린 미국의 유투브가 우리나라 UCC동영상 사이트(판도라TV등)보다 1년이나 늦게 출발했다는 점만 보아도, 우리의 무지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을 것이다.

「YOU! UCC」는 그나마 이러한 분위기를 정리할 수 있는 책이 될 수 있어 반갑다. 우선 우리나라에서 발행된 세계최초의 UCC관련 서적이라는 점과, UCC에 대한 정의 및 활용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두었다. 여러명의 지필자가 동시에 작업을 해 준 덕분이리라. 아주 깊이 있는 분석은 기대하기 어려우나, 허공에 떠 있는 UCC를 손의 감각으로 느껴보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책이 아니지 싶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