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26일 수요일

한국의 웹 프론티어! 차니님의 블로그를 찾는 이유

*

웹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발전해 가고 있다. 그 안에서 수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기획과 아이디어, 개발과 상품으로 유명인이 되거나 기업의 대표가 되서 돈을 번다. 그들중 몇 몇은 분명 도전자였고, 선구자가 될만한 사람일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아무에게나 프론티어나 선구자같은 수식어를 달아주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윤석찬님에게 그런 수식어를 달아드리고 싶다.


처음 차니님의 블로그를 찾게 된 것은 군 복무기간 중에 '웹 2.0'이라는 신조어를 접하면서부터이다. '웹 2.0'이라는 키워드는 새로운 대륙을 찾으러 떠나는 방랑자에게 쥐어진 단 하나의 나침반이었고, 그 나침반이 가리킨 수 많은 항구중에 차니님의 블로그가 있었다.


차니님을 가까운 거리에서 한번 뵌 적이 있는데 마른 체구에 큰 키는 아니시지만 안경낀 얼굴에 서글서글한 눈매, 편안한 말투는 사람을 편안하게 하는 무언가가 있었다. 몰랐다면 IT에 종사하고 계시다는 느낌을 받지 못할 정도로 말이다. 그래서인지 차니님의 글은 친절하고, 따듯하다. IT라는 커다란 그릇안에서 웹이라는 어려운 주제를 가지고 어쩜 저리도 쉽고 간결한 글을 써 내려가시는지 국문학도 출신인 내가 종종 부끄러워지는 까닭이다.


웹 블로그가 무수히 많아졌고, 웹에 대한 기술적 이론적 글들이 넘쳐단다. 하지만 대게는 추상적이거나 근건 없이 쓰여진 것들이 많고, 적당한 까닭없이 횡설수설하는 경우가 많다. 내 경우가 그렇다. 하지만 차니님의 글은 경험에 우러나온 체험적이면서도 객관적인 글이 많다. 거기에 위에서 말했듯이 쉽고 편안하게 읽힌다. 이것은 차니님의 블로그를 찾는 방문자들에게 굉장히 친절한 것이고, '웹 2.0'이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덕목을 몸소 보이고 계신것이다. 사용자에 대한 기술적, 내용적 친절함 말이다.


내 나침반이 아직도 더 큰 대륙을 향해 흔들리고 있지만, 때때로 내가 뒤돌아 차니님의 블로그를 찾는 이유는 항상 남보다 한발 앞서서 체험해보시고, 그 내용을 친절하게 일러주시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게 나 역시 한 발 더 다가가볼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 3개:

  1. trackback from: 누군가의 열정을 담아오고 싶다면
    요즘 읽고 있는 책은 멋진 형님이 추천해주신 '백만불짜리 열정-랜덤하우스중앙' 입니다. 최근 읽는 책의 패턴이 대부분 열정, 긍정적인 삶, 몰입과 같은 사고의 전환에 대한 이야기들입니다.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어찌하다보니..그렇게 되었네요..ㅎㅎ IT 분야에서도 열정이 그 모습에서 느껴지는 분들이 많이 있지요. 컬럼이나 블로그에서 또는 세미나에서 보는 모습을 통하여 그들의 열정을 내 삶속에 담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까칠한 분들도 계시긴 하지만...

    답글삭제
  2. 너무 좋은 평 감사합니다. 제가 부끄러워질려고 하네요. 제가 생각하는 게 제 한명 또는 몇 명의 동료들에게만 이야기해서는 세상이 바뀌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 하는 사람이 많을 수록 더 나은 세상이 되겠지요. 말씀 해주신 기대에 부응하도록 계속 노력 할께요. 고마워요.

    답글삭제
  3. @Channy - 2008/03/28 21:05
    ^^ 제가 받고 싶었는데!!

    아쉽네요~ 이상하게 차니님과 관련된 이벤트에는 제가 상복이 없어요 ㅎㅎㅎㅎ 농담이구요~

    정말 하루도 빠짐 없이 차니님 블로그를 가고 있는데 너무나 좋은 글을 많이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한발 앞서서 좋은 소식과 정보를 알려주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