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9일 금요일

다음과 네이버의 파이어폭스 테마 은근히 다르네

지난해 10월 네이버가 파이어폭스용 테마(네이버 0.2.11.2)를 발표한 뒤 3개월 지난 며칠 전(09. 1. 6) 다음 역시도 테마(Daum Blue 0.1)를 발표했습니다. 각각의 테마가 녹색과 파란색으로 각사의 대표 색깔을 이용해서 제작되었고, 전체적인 느낌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입니다.

모질라 애드온 사이트에 등록된 양사의 테마 정보를 살펴보면 네이버는 "전문 디자이너들에 의해 가독성과 가시성을 고려하여 세심하게 디자인되었"고, "거의 모든 아이콘이 새롭게 그려졌"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간결하고 심플하고 시원한 색상과 아이콘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캡쳐 화면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두 테마가 비슷합니다. 크게 네이버는 녹색으로 다음은 파란색으로 양사의 색깔을 모티브로 삼았다는 차이가 있는데 조금더 세세히 살펴보면 은근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네이버 테마는 녹색이 생각보다 강하게 드러나 보이는 경향이 있어 보입니다. 우측 상단에 검색창이(구글로 선택되어 있음에도) 네이버 검색이 연상되는 녹색 테두리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반면에 다음의 테마는 파란색으로 드러나게 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따라하기라는 오해를 살 여지가 있기 때문이기도 했겠지만 다음 테마 발표 이전에 네이버 테마를 사용해 보면서도 영 눈에 거슬렸던 부분이었는데 다음 테마처럼 강조되지 않는 것이 웹페이지에 집중할 수 있는데 조금더 좋은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탭에 대한 강조도 네이버 테마는 녹색으로 강하게 나탑니다. 심지어 탭 하단의 라인에까지 녹색을 칠해 놨는데 확연히 '네이버'를 연상시키는 효과는 있지만 상대적으로 웹페이지(컨텐츠)로 집중되는 시선을 분산시키곤 했었습니다. 작지만 북마크릿 아이콘 역시 본래(일반적인)의 노란색이 좀 더 좋습니다.

뒤로가기, 앞으로가기 버튼은 반대로 다음의 테마가 네이버보다 더 강렬하게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크기도 조금 더 큽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약간 입장이 다른데 파이어 폭스의 기본 테마 역시도 이 버튼들에 대해서는 다른 아이콘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크고 잘 보이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웹브라우저의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인데 저 역시도 좀 더 크고 선명하게 보이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네이버 테마의 경우 둥근 디자인이 미려해 보이기는 하지만 크기가 타 아이콘들과 큰 차이가 없고, 녹색의 배색 영역도 다른 디자인 요소들에 비해 적어 눈에 덜 띄입니다.

설정 화면입니다. 아이콘과 버튼 디자인을 비교해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다음 테마의 아이콘이 조금 더 작게 그려졌고, 네이버의 아이콘 디자인이 더 미려해 보인다고 느껴졌습니다. 버튼 역시 다음보다 네이버 테마의 버튼이 좀 더 가독성이 좋습니다.

웹브라우저는 웹 사이트를 접속하고 웹 컨텐츠를 읽기 위해서 만들어진 도구입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 테마는 사용자로 하여금 웹 컨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스타일을 살려주는것이 가장 좋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정말 화려하고 심지어는 정신없는 테마도 많고 그런 테마를 좋아서 사용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테마는 어디까지나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니까 그것이 그르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와 다음 두 테마만 놓고 봤을 때 두 테마 모두 화려함 보다는 심플하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의 스타일을 살리기 위해서 디자인 되었고, 사용자 가독성 등을 최대한 고민하면서 만들어졌다고 여겨집니다. 그런 면에서 다음의 테마가 제 입장에서는 조금 더 웹브라우징 측면에서 성실해 보이며, 네이버 테마는 너무나 네이버같다는 인상을 조금은 줄여 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을 가져봤습니다.

댓글 12개:

  1. 제작자가 동일하다고하네요 ㅋㅋ

    답글삭제
  2. @화군 - 2009/01/11 10:06
    아.. 그런가요?

    모질라 애드온 사이트에 올라온 테마 정보를 보면 네이버 테마는 EungJun Yi(semtlnori) 님이 개발하신 것으로 되어 있고, 다음 테마는 Channy Yun 님이 개발하신 것으로 되어 있긴 한데... 음.. 디자이너분이 같은 분인가 보네요^^;

    답글삭제
  3. 네이버와 다음의 테마 제작자분이 윤석찬님으로 동일한 분입니다. 'http://channy.creation.net/' 블로그를 운영중이신분 ^^.

    답글삭제
  4. @화군 - 2009/01/11 12:06
    http://img66.imageshack.us/my.php?image=daumuf7.png

    http://img57.imageshack.us/my.php?image=naverpj8.png

    위의 두 이미지 보면 네이버 테마는 윤석찬님이 전혀 나오지 않는데 왜 둘 다 만드신 것이라고 하는지 모르겠네요.

    윤석찬님은 한국 모질라의 관리자 이자 다음 직원이신데 경쟁회사인 네이버 테마에 관계했을리라 없잖아요.

    답글삭제
  5. @지나가다 - 2009/01/11 13:41
    뭐 제가 직접 제작자들에게 여쭈어본것도아니고. 비슷하다고 생각해서 이상하다고생각했는데 파워블로거에서도 이렇게 표현하네요 ^^:

    답글삭제
  6. 이응준님께서 제작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ㅋㅋ

    답글삭제
  7. @ㅋㅋ - 2009/01/11 16:37
    결론은 두 테마 모두 예쁩니다 ㅎㅎㅎ

    답글삭제
  8. 네이버 테마는 네이버에서 만든거네요.



    http://kldp.org/node/97601



    네이버 테마가 리눅스/맥도 모두 지원하고, 나오기도 훨씬 먼저 나왔는데 정작 훨씬 나중에 나온 다음 테마는 네이버랑 모양도 비슷하고 리눅스/맥은 지원도 안하고... 뭐 그래도 나오긴 나왔으니 다행이네요.

    답글삭제
  9. @지나가다 - 2009/01/12 00:09
    그렇네요. 테마 자체는 네이버보다 조금 더 좋았는데 그 점은 아쉽게 느껴지네요. 곧 리눅스와 맥도 지원하길 바래야죠^^

    답글삭제
  10. 현재 입력하고 있는 텍스트 박스에 테두리를 만들어준건 ... 컨텐츠 읽기에 별로 방해되지않는 같은데요 +_+



    ps. 누가 만들었는지에 대한 건..

    http://story.nhncorp.com/story.nhn?story_id=99

    여기에도 나와있네요 ..

    답글삭제
  11. @익살 - 2009/01/12 18:11
    앗 익살님~ ㅎㅎ 반가워요~

    아 그리고~ 네이버 테마는 처음부터 녹색 테두리를 가지고 있잖아요~ 다음 테마는 입력시에만 파란색 테두리가 강조되죠~

    답글삭제
  12. 파이어폭스 네이버 익스텐션 맥 사용자입니다.



    이거 테마랑 검색창 적응후, 파일을 다운받으면, 다운로드 100%가 놓고, 다운로드 실패로 뿜어버리네요.



    모든 파일을 다운받으면 그렇네요..



    그래서 그냥 지워버렸습니다. 맥버젼도 나와서 좋아라 했지만 치명타 버그가 있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