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10월 30일 월요일

「랄랄라 하우스」/ 김영하

두 가지 측면에서 김영하는 다분히 '신세대'적이며, 최신의 문화적 충격을 문학적으로 던져주고 있는 작가라고 생각된다. 그동안은 작가이기 때문에 작품을 통해서 그러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었다. 하지만 「랄랄라 하우스」를 통해서 보여주는 김영하의 신세대다움은 기존의 한국 문학이 시도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우리는 너무나 친근하게 그의 '랄랄라 하우스'를 엿 볼 수 있다. 왜일까?

최근 인터넷(기술적인 면에서)의 가장 큰 화두는 단연 미니홈피다. 열풍이 다소 식었다는 느낌이 들기는 하나 아직은 비주류가 주류인 미니홈피를 위협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이런 분위기가 이어지리라 본다. 김영하의 「랄랄라 하우스」는 이런 분위기에 파생되어 나온 미니홈피 책이라고 볼 수 있겠다. (본인은 미니홈피보다는 블로그 책이라고 보고 있으나 책의 디자인이나 형식이 미니홈피의 것으로 보인다)

앞서 올렸던 감상평이 김중태와 조엘의 블로그에서 발췌된 글 모음(책)이었는데 「랄랄라 하우스」역시 김영하의 개인 홈피에 담겨진 여러편의 짦은 글들과 사진, 음악 목록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위의 것들과 다른 점이라면 바탕이 되는 시스템이 블로그가 아니라 미니홈피라는 점(아마도 국내에서는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차이점에 대한 인식이 대중적이지 않은 까닭으로 보인다. 엄연히 다름에도 말이다!)과 김중태와 조엘이 각 각 컴퓨터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인데 반해 김영하는 책으로 밥 빌어먹는 전형적인 글장인 것이다.

이와 같은 외형적인 특징으로도 드러나지만 사실 「랄랄라 하우스」는 작가 김영하가 얼마나 독자들과 소통을 원하고, 소통을 진행해 왔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다. 이미 몇몇 단편작에서 독자들과의 소통을 은밀하게 고백했던 그였고,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소통을 원해왔음을 알 수 있었는데(독자의 편지를 통해 쓴 소설도 있고, 서점등에서 독자를 모아놓고 작가가 낭독회를 해보자고 주장하기도 하고)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 자기만의 미니홈피를 만들어 놓고, 그 안에서 생활의 단편들을 짧은 글들로 옮겨놓고, 독자들의 답글을 기다린다. 답글에 다시 작가인 김영하의 생각과 답변이 달리고, 그렇게 작가 김영하와 독자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일궈낸다.

일부 작가들이 이러한 홈페이지 또는 홈피를 이용하여 독자와 소통하는 것을 모르는것은 아니나 김영하의 경우 책 자체를 통해 소통하던 것에서 더욱 확장되어 활발하게 웹을 통한 소통을 이루어내고, 다시 오프라인의 책으로 증명해 보이는 작업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김영하의 작품 답게 감각적이고 즐겁게 읽히는 이 책은, 정말 하나의 홈피를 보듯 즐길 수 있다. 이 책을 덮는 순간 자신도 모르게 김영하의 홈피와 1촌이 된듯한 착각까지 드는 것은 어쩌면 작가 김영하의 노림수였을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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